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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자유발언(도근환 의원, 제317회 제1차 본회의)-(e스포츠(전자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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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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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자유발언(도근환 의원, 제317회 제1차 본회의)-(e스포츠(전자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제언) 동구의회 2022-04-14 조회수 554

5분 자유발언(도근환 의원, 제317회 제1차 본회의)-(e스포츠(전자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제언)

 


존경하는 동구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신암1,2,3,4동 출신 기획행정위원회 도근환 의원입니다.

 

향기로운 봄 향기가 가득한 4월이 되었습니다. 따뜻한 날씨들로 인하여 기분이 좋아지기까지 합니다.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꽃향기조차 제대로 맞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마스크 착용 잊지 마시고 항상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차수환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동구 지역민들의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시는 배기철 동구청장님과 동구청 직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동구의 e스포츠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e스포츠란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타 영상장비 등을 이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로,

지적 능력 및 신체적 능력이 필요한 경기입니다.

대회 또는 리그와 같은 현장 참여, 전파를 통해 전달되는 중계의 관전, 그리고 이와 관계되는 커뮤니티 활동 등의

사이버문화 전반 또한 e스포츠 활동에 속합니다.

 

e스포츠는 2010년 중반 이후 큰 의미를 갖는 국제적인 사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4차 산업의 키워드이자 K-문화산업을 이끌 성장동력입니다.

20171028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6IOC 정상회의'에서 e-sports를 스포츠 종목으로 공식 인정되었고,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시범종목으로 채택된 데 이어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정식종목 채택되었으며

올림픽에서도 버추얼 시리즈가 개최되는 등 그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지난 20196월 문재인 대통령은 스웨덴을 국빈 방문하여 e스포츠 국가대항전을 관람하였습니다.

컴투스의 대표 게임 '서머너즈 워'로 진행된 교류전을 지켜본 문 대통령은

"e스포츠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를 알겠다""정말 재미있다"고 치하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e스포츠가 문화콘텐츠 사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진흥원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0기준 국내 e스포츠 시장 규모는 1,6425천만원에 달합니다.

국내 문화콘텐츠 수출액 1082,741만 달러 중 e스포츠가 66.9%의 비중을 차지할만큼 문화콘텐츠 수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6월 기준 국내 프로 e-sports팀이 79개에 달하고, 472명의 프로 선수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이 일상화된 지금, e스포츠는 언제 어디서나 남녀노소, 장애·비장애인 구별 없이

누구나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핵심산업이자 최강의 문화 콘텐츠입니다.

   

시설 및 용구, 복장

 

e스포츠를 수행할 수 있는 경기장은 대회 특성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종목의 전자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전자 장비(PC, 콘솔 등) 및 네트워크 장비, 방송 장비가 구현된 곳이어야 한다. 기본 시설이 갖추어진 상황에서는 실내, 실외 모두 경기 진행이 가능하나, 실외는 동절기와 우천 시에는 불가능하다. 또한, 종목 장르와 특성에 따라 플레이어 인원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경기장의 크기는 유동적이다.

 

경기용 PC는 규정된 운영 체제, 마우스 드라이버, 경기 종목 소프트웨어 이외의 프로그램은 설치할 수 없다. 테이블은 1인당 가로 110cm 이상, 세로 65cm 이상, 높이 70~80cm 규격 내의 테이블이어야 한다. 의자는 높낮이가 조절되는 것으로 책상 면과의 높이 차가 20~30cm가 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경기 사운드가 선수 경기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종목의 경우, 방음 부스를 설치해야한다.

 

경기용 모니터는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한다. 복장의 경우, 종목별, 대회별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선수가 경기하기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미풍양속을 해치지 않으면 된다. 공식 대회에서는 모든 선수는 주최기관이 정한 경기 규정, 유니폼 규정을 통해 정해진 복장을 갖추어야 하며, 경기 중에는 같은 팀원과 동일한 복장을 갖춰야 한다.

 

e스포츠 공인 종목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3, 아트록스, 에이지오브엠파이어,

임진록2, 쥬라기원시전2, 킹덤언더파이어

 

1인칭슈팅

-스페셜포스, 카운터스트라이크, 레인보우식스, 퀘이크3, 액시스

 

스포츠

-프리스타일, 팡야, 피파, 위닝일레븐

 

레이싱

-카트라이더

 

기타

-포트리스, 철권, 펌프, 갯앰프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 e스포츠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향후 우리나라 e스포츠 산업의 중요 과제는 환경 변화에 따라

재편되는 산업 구조 아래에서 성장동력을 어떻게 갖춰 나갈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e스포츠 게임단들은 경영지표를 개선할 수 있는 사업 모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기관은 지역연고제와 같은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역 진흥기관들과의 다양한 협력과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부산, 인천, 성남 등 일부 지자체가 지역 연고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부산은 네이밍 스폰서십과 활동 지원 형태 'GC부산'을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5월에는 담원게임아카데미 육성군, 샌드박스 게이밍 육성군 등 새로운 GC부산 소속팀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들에게는 선수 및 코칭스태프 활동비, 게임단 운영비 등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7월에는 LCK 프랜차이즈 소속 샌드박스 게이밍과 지역 연고 협약을 맺었습니다. 3년간 지역 연고 게임단으로 활동하며 팬 이벤트, 뷰잉파티 등을 통해 지역민, 게임단 팬과의 결속을 다질 예정입니다.

인천은 지난해 5SGAe스포츠, 게임스틱의 NK PUBG 게임단과 지역 연고 발표를 했다. 두 게임단과 지역 연고를 통해

 

지역 내 e스포츠 산업 및 기반 마련을 위한 인재 발굴 등의 사업을 펼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천시는 2022년에도 지역연고 게임단 지원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천시 관내에 위치한 게임단 운영 사업자의 신청을 받아 총 사업비 4000만원 이내에서 기업별 차등 지원을 통해 구단 운영과 마케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e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구청 차원의 e스포츠 관련 콘텐츠 육성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e스포츠 관련 전문가를 채용하여 체계적인 e스포츠 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스포츠 집적시설 같은 현재의 산업에 뒤쳐지지 않고 선도하며 주도적으로 하기에는 현재의 시기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며

e스포츠 경기장 등이 들어오는 것도 중요하나 e스포츠 전문가들은, 인큐베이팅을 통해 커뮤니티의 초석 될 아카이브 작업과

전문가 양성 커리큘럼 출시 및 실시(*아카데미)와 신인 발굴을 위한 공모전, 그리고 트렌드 조사서를 바탕으로 하는

세미나, 컨퍼런스, 포럼을 실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인큐베이팅 기간은 약 16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경기장 건설비용에 비해서는 거의 1/20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현재의 e스포츠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는 몇몇 주도적인 e스포츠 매체가

독점적인 산업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나 어떤 산업이든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적 e스포츠 산업이 발전되어야 하며

현재는 시기적으로 준비하고 또한 발전시키기 가장 좋은 시기라 볼 수 있기에 e스포츠 집적시설 같은

현대의 산업에 뒤쳐지지 않고 선도하기 위해서 민/관 기관의 협력을 통해 준비해야 할 시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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